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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을 위협하는 반도체 부족 문제와 대응 전략

by 킥흠 2024.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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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반도체 대란

자동차 반도체 수급 부족의 원인

자동차 시장에서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인해 기본적인 기능을 제외하고 자동차를 구매해야 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의 부족으로 자동차 생산이 지연되고 있어 구매자들은 차를 구입하기 위해 오랜 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올해 2분기에 더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주된 원인은 반도체 제조 과정 중 발생하는 고장률 상승과 수급 조절의 어려움,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증가, 중국의 반도체 공급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업체들은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차량 판매에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자동차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은 자동차 시장을 둘러싼 중요한 이슈로 계속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시급합니다.자동차 시장의 마이너스 옵션 현상 속에서 공급과 수요의 격차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미지센서를 비롯한 시스템반도체를 통해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 로봇, 의료 분야 등 다양한 산업에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시스템반도체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도 6월을 기준으로 예상대로 개선될 것으로 예측되며, TSMC의 마크 리우 회장도 이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차량용 반도체 생산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으며, 대규모 생산을 위해선 새로운 생산라인을 구축해야 하는 등 막대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현재부터 제품 납기가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쇼티지 현상은 차량용 반도체 뿐만 아니라 센서, 통신 칩 등 다른 전자 기기 반도체 시장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편, 우진 중고차는 캘리포니아 오렌지 카운티, 샌디에고, 샌프란시스코, 산호세, 얼바인, 플러튼 등에서 자동차 판매, 중고차 매입, 매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편리하게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는 714-699-6800이며, 이메일 주소는 woojin31@gmail.com 입니다. 두산 중고차는 고객들에게 친절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자동차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켜 드립니다.

생산라인 대란, 반도체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 필요

임시 대응책으로 생산 라인을 증설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반도체 부족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새로운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필수적입니다. 자동차 반도체의 생산 라인을 확대해야만 부족 문제가 해결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최소 반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 미국, 유럽 등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TSMC나 UMC 등이 공급하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직면해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부족 문제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이 이에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TSMC는 다양한 대형 고객사들과 거래하고 있으며, 차량용 반도체 제조사들 역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은 비전 2030을 통해 TSMC를 추격하고자 하지만 기술적으로 그 간극을 메우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반도체의 고성능화 또한 부족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TSMC가 7나노 반도체 양산을 시작한 이후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선해왔으며, 차량용 반도체 생산 비중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에 비해 차량용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생산 라인과 전략의 수립이 반도체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새로운 생산 라인을 구축
  2. 전략적인 수급 계획 수립
  3. 기술 혁신 및 향후 대책 마련

자동차 반도체 대란의 근본 타개책은 새로운 생산라인 필요로나19로 2020년 3분기에는 2%로 반감됐다가 4분기에 3%로 회복됐다.

일본 JB프레스 보도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독일 인피니온이 세계 1위에 올라 있고 네덜란드의 NXP반도체가 2위, 일본 르네사스가 3위다.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반도체 칩 부족으로 차량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일례로 현대차는 반도체 품귀로 21년 4월 울산 1공장을 일주일간 멈춰 세웠었습니다. 이로 인한 생산 차질은 코나 6000대, 아이오닉5 6500대 정도였죠. 코로나 시기 자동차 반도체 대란으로 완성차 업체들은 큰 곤욕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자동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전장화, 즉 전기 장치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 시점에서의 주도주는 무엇일까 이다. 특히 콘솔 게임 비중이 6%에 불과한 한국에서 콘솔 싱글 트리플 A게임 영역에서 국제적인 인정을 받은 첫 사례라는 점에서 향후 한국의 PC/ 콘솔 게임 시장에서의 새로운 성장이 기대된다. 특히 플랫폼 간 경계가 허물어지며 멀티플레이가 일반화되는 현재 추세는 MMORPG에 특화된 국내 게임사들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다.셋째, 이제까지 전 세계 콘솔 게임은 주로 스포츠 슈팅, 레이싱 장르이기 때문에, 국내개발사의 차별적 경쟁 장르인 RPG 가 확장 가능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자동차 반도체 대란의 근본 타개책은 새로운 생산라인 필요. 새로운 생산라인을 조기에 구축하는 것이 현재 상황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열쇠입니다. 현재의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부품 부족은 생산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업의 안정성과 성장을 위해 요구되는 새로운 생산라인은 시급한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미래에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1. 새로운 생산라인 필요
  2. 반도체 부족 문제 조기해결 필요
  3. 자동차 산업의 안정성과 성장을 위해 시급한 과제

자동차 반도체 대란의 영향

자동차 시장에서 발생한 자동차 반도체 대란은 현재 마이너스 옵션 현상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국내 게임 개발사의 미래 성장 전망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게임 섹터의 핵심적인 스토리가 잘 정리된 리포트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지난 몇 년간 글로벌 DRAM 및 NAND 업체들의 CAPEX가 증가하면서 부담이 커졌습니다. 최근의 추세를 보면, 2010년 이후 매출액 대비 CAPEX 비율이 25%에서 30% 이상으로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4Q22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바닥을 형성할 경우 많은 상승이 예상됩니다. 3Q22의 업황은 4Q18과 유사한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의 CAPEX 축소가 밝혀질 것으로 기대되며, 1H23부터는 인텔의 신제품 출시와 DDR5 전환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CAPEX의 하향이 발표되어도 바로 가격이 상승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생산업체들의 공급 대응이 확인되며, 실적 하락 속도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Q22의 위치는 4Q18과 유사하며, 당시와 같이 이번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많은 주목을 받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동차 반도체 대란이 자동차 시장에 미칠 영향은 주목해야 할 중요한 이슈입니다. 여러 업체들의 CAPEX와 실적 발표를 통해 현재의 시장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자동차 반도체 대란으로 인한 자동차 시장의 마이너스 옵션 현상은 현재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의 시선이 공급 축소 문제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생산업체들은 이전보다 더 강력한 공급 하락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번 Cycle에서 다행인 점은 공급 부담이 히스토리캐스트 중 가장 낮은 수준에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정기술의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2023년 연간 생산 Bit Growth가 기술 이전에만 의존한다면, 7-8%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과거부터 시작된 반도체 상승 Cycle은 역대급으로 길었고, 비메모리와 메모리 모두 매출 면에서 활약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긴 상승 Cycle로 인해 전방 업체 및 생산업체의 재고가 높아졌고, 이를 줄이는 과정에서 반도체 주문 축소 폭이 상당히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하락 Cycle에서 현상적으로 가장 큰 특징은 가파른 주문 축소 속도입니다. 금융 위기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반도체 주문이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DRAM 출하 Bit Growth가 10%를 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번 Cycle은 이전 Cycle과 다른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재고 수준, 수요 하락폭, 공급 확대폭, 주가 저점 시점 등이 다양한 변수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러한 매크로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국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는데, 중국이 상당 부분의 물동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완화되면 산업 분야에서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잘 지켜보면 투자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석유제품선과 선박 산업의 상황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선박의 노후화 문제와 탄소 규제로 인해 속이 줄어들고 폐선될 가능성이 있는 선박들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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