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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도시철도 확장 계획 및 현황: 남부 반도체선과 철도 사업 개요

by 킥흠 2024.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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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선

도시철도 건설 현황

도시철도 노선 확정 현황을 살펴보면 동백신봉선은 도민청원 3호 안건으로 접수되어 조속한 추진을 약속드린바 있습니다. 또한, 판교오포선은 광주에서 성남으로 연결되는 국지도 57호선 태재고개 상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노선이며, 덕정옥정선은 옥정포천선과 연계하여 GTX-C 노선 덕정역까지 연결할 예정입니다. 이동이 더 편안해지는 동네 도시철도 구축을 위해 신천신림선이 2022년 11월에 협약되었으며, 별내선은 의정부 연장을 통해 동북부 주민의 교통 편의를 증진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3호선 경기남부 연장도 현재 검토 중에 있습니다. 도민의 시간을 아껴주는 출퇴근 광역교통 개선과 북부와 남부가 함께 발전하는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고속철도 이용 기회를 확대하고 확장 운행이 이뤄질 것입니다.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하여 도시철도 노선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이전에 적었던 내용을 보강하고 수정하여, 도시철도 노선 확정 현황에 대해 더 자세히 기술하겠습니다. 의왕시는 최근까지 위과선 의왕 연장안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를 위해 사전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국토교통부 장관과 경기도지사를 만나 건의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2023년 3월에는 위과선 의왕 연장 용역 결과를 제출하여 해당 사업의 타당성을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도권 내륙선과 용인시 남사지역과의 연계를 통해, 차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강선 연장선과 수도권 내륙선을 연계하면 광주시 삼동역에서 출발해 에버랜드와 이동읍, 남사읍을 거쳐 청주공항까지 철도를 통해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경강선 연장 사업이 사전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었지만, 사업성 문제로 인해 예비타당성 조사 절차가 일부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일대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계획이 승인되어, 관련 예비타당성 조사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이어 도시철도 노선 확정 현황을 더욱 명확히 보여주기 위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의왕시위과선 의왕 연장안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사전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차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수도권 내륙선용인시 남사지역의 연계가 포함될 예정입니다.
  3. 경강선 연장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관련 사업성 문제로 일부 지연이 있었지만 최근 진행 상황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보다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해 위와 같은 요약과 함께, 추가적인 세부 사항을 포함한 내용을 제공했습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추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시철도 확장 계획

반도체선 연장과 도시철도 현황에 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도와 용인·성남·수원시 등 지역이 서울3호선 연장 대응 및 효율적 대안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진에는 대통령선거 공약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용인시는 서울 3호선 연장뿐만 아니라 용서고속도로의 정체 해소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용인 경전철과의 연계를 통해 동서지역 철도망을 확충하고자 하는 계획도 추진 중입니다. 도시발전의 중심은 균형있는 발전입니다. 균형 없는 발전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용인시는 철도 교통망을 확충하며 도시균형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수원반도체선 연장과 도시철도 현황에 대한 계획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철도 확장 계획은 도시의 미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수원시는 지난 2023년 8월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했으며, 이는 경기도, 용인시, 성남시, 화성시와의 공동 협업으로 진행되고, 그 비용은 공동으로 부담한다는 것을 발표했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서울 3호선 연장 및 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화성시, 경기도는 2023년 2월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며 협력을 약속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경기 남부권의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시를 시작으로 성남시, 용인시, 수원시를 거쳐 화성시까지 광역전철 노선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발전은 지역 주민들에게 교통 혁신과 더 나은 삶의 품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더 나은 도심 환경을 조성하고 신속한 이동을 도와줄 것이다. 수원시는 광역교통체계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경기남부 최고의 교통 허브가 될 것을 다짐하며 발전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

철도 사업 개요

지금 추진 중인 경기도의 모든 철도망 구축 사업이 완료되면 수원역은 경기남부 광역철도망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2012년의 4개 전철역에서 20개 이상으로 늘어나며, 수원과 수도권의 주요 지역, 전국의 주요 역까지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명시의 경우 1월에 발표된 국토부의 내용에 따르면 광명시흥역이 GTX-D 노선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또한, 경기도의 기본계획에 따르면 G노선이 광명시흥신도시와 KTX 광명역을 경유하여, KTX 광명역에서 서울 강남까지 13분 만에 도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발표를 받은 일선 시·군은 도의 노선 안을 환영하였습니다. 광명시장 박승원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는 탄소 중립과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며, 경기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경기도지사 김동연은 “경기도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과제는 교통 문제이며, 철도는 이를 해결하는 핵심적인 수단”이라며, “빠르고 안전한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민의 교통복지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점차적으로 건설되고 있는 C노선 시흥 연장, H노선, 그리고 G노선은 현재의 교통 인프라를 보강하며, 지역 간 이동을 편리하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지하철로 84분 걸리는 오이도에서 삼성역까지 47분, 문산에서 광화문까지 24분, 포천에서 강남까지 30분으로 이동 시간을 단축하고 주요 지역 간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경기남부 광역철도망 거점의 미래, 경기 동북부 지역 주민들이 국내 이동거리를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게 된다. GTX 플러스 노선안은 G·H 노선의 신설과 C노선 시흥 연장을 통해 GTX 수혜지역을 확장시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이를 통해 수도권 전역을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계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GTX 신설 노선안은 포천에서 강남까지 30분, 문산에서 광화문까지 24분 이동 가능하게 한다. 4월 1일 경기도는 GTX 플러스 노선안을 확정하고 5월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위한 제안도 하였다. 수도권을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기본적인 구상 연구용역도 이미 시작되었다. 12개 노선 중, 동백신봉선, 판교오포선, 덕정옥정선 등이 도시철도 구축 대상으로 지정되었다. 판교오포선은 국지도 57호선 태재고개의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노선으로 광주와 성남을 연결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수도권 교통 문제 해결의 열쇠는 철도”라며, 서울·인천시와 협의하여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광역교통시행계획에도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3호선 경기 남부 연장은 성남, 용인, 수원, 화성시가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서부선 경기 남부 연장은 서울대정문역 연장사업을 경기 남부까지 확장하는 프로젝트이다. 서울과 인천을 오가는 도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광역철도 10개 노선이 계획됐다. 3호선 경기 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 남부 연장 등 6개 노선도 검토 중이며, ‘사통팔달’의 철도망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신천신림선은 2022년 시흥, 광명시와 금천, 관악구가 협약하고 검토한 노선이며, 별내선 의정부 연장은 도의 순환철도망 완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남부 광역철도망 거점의 미래에 대한 계획은 교통네트워크의 확대와 업그레이드로 더 나은 도민들의 삶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남부 반도체선 현황

남부에서는 반도체선이 신설됩니다. 이는 세계 최대 반도체 공급망인 K-반도체 벨트를 위해 용인 남사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 반도체 클러스터, 이천 부발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세워집니다. 또한 반도체선을 서쪽 화성 전곡항까지 확장하는 경기 남부 동서횡단선이 추가 검토사업에 포함되었습니다. 김 지사는 경기도의 주거·교통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고속·일반·광역철도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42개 노선이 포함된 도의 기본계획에는 KTX를 파주 문산까지 연장하고 SRT는 의정부까지 연장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이로써 고속철도 이용이 가능한 지역이 확대될 것입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3월 19일에 발표한 반도체선 확장 및 남부 지원 계획 현황을 알렸습니다.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은 수원 광교 청사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서울·인천과의 접근성을 높이고 도내를 연결하여 계란흰자위를 벗어나기 위한 철도망 계획으로, 42개 노선과 645㎞의 철도 건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총 40조7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주목할 만한 대규모 사업입니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는 반도체선 외에도 비전 및 목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자세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3월 말 또는 4월 초에는 김동연 경기도 지사의 GTX 플러스에 대한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표심 공략을 위한 정책 발표로 보입니다. 반도체선 확장 및 남부 지원 계획에 대한 현황은 더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도의 발전 계획은 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많은 세부 사항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발표 내용 확인
  2. 반도체선 확장 및 남부 지원 계획에 대한 현황 조사
  3. 김동연 경기도 지사의 GTX 플러스 발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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